가상자산 ETF, 금융적 리스크 분석 보고서 발간
가상자산 ETF: 자본시장연구원, 리스크 관리와 시장 안정성에 대한 연구
자본시장연구원의 장보성 연구위원이 4월 16일에서 4월 29일까지의 기간에 발간된 자본시장 포커스 2024-09호를 통해 가상자산 현물 ETF 발행과 그에 따른 리스크에 대해 상세히 분석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 현물 ETF의 출시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금융적 리스크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장보성 연구위원은 가상자산 현물 ETF가 가상자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했다.
첫 번째로는 가상자산에 내재된 기존 리스크의 확대 가능성을 지적하며, 비효율적 자원 배분, 가격 위험, 예금 변동성 증가, 외부 요인에 대한 취약성 증가 등을 예로 들었다.
두 번째로는 새롭게 도입될 수 있는 리스크로, 인식 왜곡, 금융불안 경로의 증가, 자본 유출, 정책 딜레마 등을 언급하며 이러한 문제들이 가상자산 시장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또한 미국과 같은 다른 국가들에서의 현물 ETF 상장 사례를 분석하여, 이들 국가에서 어떠한 경험을 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경험들이 한국에서의 현물 ETF 도입 결정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장 위원의 간행물은 자본시장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kcm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 비트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