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킹 PoW PoS 란?
스테이킹, PoW, PoS 개념 이해하기
스테이킹(Staking)과 PoW(Proof of Work), PoS(Proof of Stake)는 모두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다른 메커니즘이다.
스테이킹(Staking)
스테이킹은 주로 PoS(Proof of Stake)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사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암호화폐를 네트워크에 ‘스테이크’ 혹은 예치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보안과 운영에 참여할 수 있다.
스테이킹을 통해 사용자는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블록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검증자’ 역할을 수행할 자격을 얻게 되며, 이 과정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쉽게 말해 스테이킹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보안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마치 은행에 예금을 하고 이자를 받는 것과 비슷한 투자 수단이다.
PoW(Proof of Work)
PoW는 암호화폐의 초기 형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방식으로, 비트코인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방식에서는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 매우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채굴(mining)’이라고 하며, 이를 통해 첫 번째로 문제를 해결한 참가자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문제는 에너지다. 고성능 컴퓨터 장비를 필요로 하며 막대한 양의 전력이 소모 되므로 환경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뿐더러, 개인 투자자가 참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PoS(Proof of Stake)
PoS는 PoW의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대안이다.
PoS에서는 채굴 과정이 없으며, 대신 사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토큰의 양에 비례하여 새로운 블록을 생성할 기회를 얻는다.
보유 토큰량이 많을수록 블록 생성의 기회도 높아진다.
PoS는 PoW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환경적 부담을 줄일수 있으며, 낮은 참여 장벽으로 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디터 비트마스터 [일러스트 ©bitsense.co.kr]